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기관탐방/ 인월면

 

       “면민과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나아가는 인월면!”

 

9개리 1,413세대 2,841명 거주

인월(引月)이라는 지명은 1380년(고려 우왕6년) 왜구들의 침공을 막아낸 삼도 도원수 이성계가 전투를 앞두고 기도를 올려 그믐밤 하늘에 보름달을 떠오르게 했다 해 붙여진 이름이다.

1914년 행정구역통폐합 때 지하면 이동 일부를 병합해 남원군에 편입하고 명칭은 그대로 인월면이라 했다.

행정구역은 중군, 인월, 서무, 취암, 건지, 유곡, 상우, 성산, 자래 등 9개 법정리, 22개 행정리, 56개 반으로 구성돼 있다.

면적은 37.64㎢, 인구는 1413세대 2,841명이며, 직능단체는 이장협의회, 발전협의회, 새마을지도자회, 새마을부녀연합회, 청년회, 자율방범대, 노인회, 농민회, 농업경영인회, 농촌지도자회, 의용소방대, 여성의용소방대, 생활개선회, 농악단, 지리산로타리클럽 등 15개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특산물로는 감자, 포도, 사과, 방울토마토, 지리산 흑돼지 등이 있다.

매년 정월대보름에는 지리산권 주민들이 참여하는 달맞이 축제를 열고 있으며, 황산대첩 승전 기념제인 인월제, 흥부묘에서 진행되는 흥부마을 터울림 행사 등 다양한 민속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인월면은 탐방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지리산 둘레길과 인월의 구인월마을부터 시작해 바래봉, 정령치, 만복대, 성삼재까지 태극종주의 서부능선 시작점이기도 하다.

 

 

소통 사각지대 없는 세심한 행정

인월면사무소는 인월보건지소와 함께 인월면 인월장터로 53에 위치해 있다.

행정조직은 주민생활, 산업, 맞춤형복지, 민원 4개 담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민생활담당은 주민숙원사업, 주요 행사기획 및 추진, 안전재난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산업담당은 농촌 개발 및 활력사업, 직불금, 원예·축산 업무를, 복지담당은 문화누리카드지원, 복지대상자 발굴 및 지원, 노인 일자리 창출 및 목욕권 지급 업무를, 민원담당은 가족관계등록업무 및 주민등록, 인감 등 제증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인월면은 지난해부터 릴레이로 진행된 독거노인 사랑을 위한 두유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벌써 다섯 번째 주자가 바통을 넘겨받았으며, 현재까지 총 60명의 독거노인에게 630만원 상당의 두유 660상자를 후원했다.

이외에도 마을 벽화사업, 평생학습, 한글학교 등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마을계획단을 구성해 마을 내부 결속 강화는 물론 면민들의 소속감과 참여도를 한층 더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진명헌 인월면장

 

“수시로 영농현장 방문, 주민생활 살펴”

 

인월면의 지역발전과 주민들 화합에 기여하는 행정의 선봉에는 진명헌 면장이 있다.

진 면장은 대강면 출신으로 지난해 1월 인월면장으로 부임했다.

진 면장은 수시로 영농현장을 방문해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발길이 닿지 않는 마을 곳곳까지 살피며 소통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데 매진하고 있다.

진 면장의 적극적인 현장행정은 주민숙원사업이었던 풍천지방하천 정비사업을 시작으로 지리산 IC 진입도로 개설,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신청 대상 최종 선정, 인월 공영주차장과 면사무소 주차장 조성 추진에 성과로 나나타고 있다.

또 피바위 주변 및 서룡산·덕두봉·둘레길 진입로 정비, 태극종주 등산로 안내판 설치 등 다양한 지역발전사업을 이끌어 인월면이 지리산권 중심도시로 도약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np남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원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출처] np남원뉴스 - http://www.namw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934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호(법인)명 : 유한회사 엔미디어  |  우)55739 전라북도 남원시 충정로 128, 2층(향교동)  |  Contact : ygparknw2@hanmail.net
대표전화 : 063)625-1695  |  제보전화 : 063)625-1695  |  팩스 : 063)625-1695  |  사업자등록번호 : 446-81-00995
부정청탁방지담당관 : 발행인 박영규 010-8317-9990
등록번호 : 전북, 다01294  |  등록일 : 2016.02.25  |  발행인 : 박영규  |  편집인 : 신화자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박영규
Copyright © 2019 np남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