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인터뷰
남원시의회 김영태 경제산업위원장

제9대 남원시의회가 개원한지 6개월이 지났다. 계묘년 새해, 남원시의회 김영태 경제산업위원장을 만나 올해 상임위 활동과 의정 설계를 들어봤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옻칠 중심 관광자원과

풍부한 임야자원을 개발해 관광객 유치에 힘쓸 것”

 

▷ 계묘년 새해가 밝았다. 시민들에게 덕담 한마디 건네신다면.

비록 경제 상황이 좋지만은 않지만 우리 시민들이 서로 힘을 합치고 우리 의회와 집행부가 시민들을 위한 복리 증대와 지역 발전 등의 정책활동을 펼치면 이런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충분히 해쳐나갈 길이 생기리라 믿습니다. 새해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저희 의원들 또한 시민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올해 경제산업위원회에서 다루는 주요 시정현안(사업)은 무엇인가.

현재 남원의 경제가 불안한 만큼 경제활성화를 위해서 남원의 전통공예인 옻칠공예 사업에 집중해 옻칠을 중심으로 한 관광자원을 개발하는 등 옻칠 연계 관광프로그램을 만드는 것과 남원의 풍부한 임야자원을 개발하여 생태공원 및 자연농장 관광지를 만들어 관광객유치에 힘쓰는 것을 집행부에 적극 권유할 계획입니다. 또 현재 한우농가의 한우값 폭락으로 인한 농가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이에 한우 농가를 지원하는 방안 강구를 집행부에 전달 예정입니다.

 

▷ 민선8기 공약사업 중 드론항공산업 육성이 가장 큰 역점사업인 것 같다. 사업성을 진단해본다면.

이미 드론산업을 추진 중인 타 지자체들에 비해 현재 남원은 드론산업의 진입이 많이 늦었습니다. 늦은 만큼 선택과 집중을 해 빠르게 드론산업을 선점해가야 할 것으로 보이며, 땅이 넓고 농지가 많은 남원의 지형적 특징상 충분히 타지자체에 비해 차별화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드론을 통해 다양하고 많은 농작물을 수확하고 드론학교를 설립해 인구유입 요인을 늘린다면 충분한 역점사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 지난해에는 여러 가지 일에서 시 집행부와 대립각이 많았다. 특히 소통부재를 꼽을 수 있는데, 올해는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해 경제산업위는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인가.

집행부와의 협력은 남원시민들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일입니다. 집행부와 협력을 위한 많은 대화를 하고 반드시 필요한 일엔 협조를 강하게 요청할 계획입니다. 의회는 시민들의 눈과 귀를 대신해 집행부를 견제하기 위한 기관이므로 시민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집행부와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같이 협력하여 남원을 위한 일에 힘쓰겠습니다.

 

▷ 최경식 시장의 인사 스타일이 파격적이면서 논란이다. 소관 상임위 부서 같은 경우 기술직렬에 행정직을 전보인사 했다. 문제점은 없는가.

기술직렬에 행정직을 전보인사 한다는 것은 기술직렬이 가진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며 편파적인 인사가 아니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애초에 기술직과 행정직을 나눠서 뽑는 이유는 공공기관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행정서비스를 보다 전문성 있게 제공하려함인데 이렇게 되면 전문성을 저해하게 되어 시민들이 겪을 불편함이 커지리라 생각됩니다.

 

 

▷ 김 위원장은 2선 의원이다. 그동안의 의정 경험을 토대로 정립한 의회상이 있다면.

시민의 눈과 귀를 대신해서 집행부를 감시 및 견제하는 것을 넘어 집행부와 의회가 오로지 시민만을 위해서 서로가 서로를 보완해 각자가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할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상호 관계가 정립이 된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또 의회의 각자 의원들은 시민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맡은 바 책임을 충실히 해야 할 것이며 그렇게 되기 위해선 소통과 협력이 가장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올해 역점을 둔 의정활동이 있나.

산업시찰과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민들의 세금이 제대로 쓰여지고 있는지와 각종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들의 행정불편사항 해소에 힘쓸 생각입니다. 또 화재나 폭우, 지진 등으로 각종인명피해가 생길 수 있는 만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행정사업을 적극적으로 집행부에 권고할 생각입니다.

 

▷ 마지막으로 남원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시민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재선의원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믿어주시고 뽑아주신 만큼 저 김영태 오로지 여러분들을 위해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고 더욱 건강하시어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비록 우리 경제가 힘든 상황이지만 우리 함께 희망찬 내일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시민들의 고통을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영태 경제산업위원장 프로필>

-소관 상임위

제9대 전반기 경제산업위원회 위원장

-학력 및 경력

남원농업고등학교 졸업

전)대강농협 근무

전)남원중학교 운영위원장

전)성원고등학교 운영위원장

전)남원교육청 학교위원회 연합회 회장

전)더불어민주당 남원.임실.순창지역위원회 사무국장

전)남원시 재향군인회 이사

용성고등학교 운영위원

더불어민주당 남원.임실.순창지역위원회 상무위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연수국장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부대변인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의 위원

제8대 남원시의회 의원-운영위원회 위원장(전반기)

제8대 남원시의회-예산결산특위 위원(2019.09.17.-2020.06.30)

위원회 명칭 변경(2020.01.01.)

제8대 남원시의회 의원-운영위원회 위원장(후반기)(2020.07.01-)

제8대 남원시의회-예산결산특위 위원(2020.09.14.-2021.06.30)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회 위원(2021.02.01.-2022.01.31)

제8대 남원시의회-윤리특위 위원(2022.03.21.-2022.06.30)

제9대 남원시의회 의원-경제산업위원회 위원장(전반기)(2022.07.01-)

제9대 남원시의회-윤리특위 위원(2022.07.18-2023.06.30)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np남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원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출처] np남원뉴스 - http://www.namw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361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호(법인)명 : 유한회사 엔미디어  |  우)55739 전라북도 남원시 충정로 128, 2층(향교동)  |  Contact : ygparknw2@hanmail.net
대표전화 : 063)625-1695  |  제보전화 : 063)625-1695  |  팩스 : 063)625-1695  |  사업자등록번호 : 446-81-00995
부정청탁방지담당관 : 발행인 박영규 010-8317-9990
등록번호 : 전북, 다01294  |  등록일 : 2016.02.25  |  발행인 : 박영규  |  편집인 : 신화자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박영규
Copyright © 2023 np남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