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남원읍성 북문지 구조·형태 파악 시설 다수확인

 

남원시, 지난해 9월부터 북문지 복원 발굴조사 진행

기초부 기반조성, 해자 축조 기술 등 중요사례 확인

 

남원시는 옛 남원역사 부지를 발굴 조사하면서 남원읍성 북문지의 구조 및 형태를 파악할 수 있는 시설들을 다수 확인하고, 북성벽 및 양마장, 해자의 구조 및 분포범위 등을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또 이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남원읍성에 대한 고증 및 발굴조사를 통해 남원읍성을 재조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남원시는 2015년부터 남원읍성 북문 복원을 위해 토지매입 등 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9월부터 현재까지 약 1년여에 걸쳐 (재)조선문화유산연구원과 함께 북문지를 포함한 북성벽 약 200m구간에 대한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적 제298호인 남원읍성은 통일신라시대 신문왕 11년(691년)에 처음 축조된 후, 조선 선조 30년 왜적의 침입에 대비해 대대적인 수축이 이루어진 곳이다.

시는 이번 발굴조사에 북문지가 협축식(夾築式)으로 조성되고, 기단석(지대석)이 외벽과 개구부인 측벽 전체에 분포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기단석 위로는 길이 1m 내외의 대형 석재가 사용돼 면석이 쌓인 것을 확인했다.

북문지 개구부의 폭은 5.7m 내외로 중앙에는 폭 3m, 길이 11.5m 내외의 보도시설이 조성돼 있으며, 보도시설은 납작한 강돌을 깔아 만든 것으로 조사됐다.

 

 

내벽 안쪽에 인접한 바닥면에서는 총 12매의 문루 초석이 확인됐는데, 초석의 배치상태로 보아 정면 3칸, 측면 2칸의 개거식(開渠式) 문루였던 것으로 추정했다.

이곳에서는 조선시대 자기편과 기와편, 여러 점의 철촉과 함께 성문의 부속품으로 보이는 철제품 등의 유물도 확인됐다.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체성부 외벽에서 7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양마장(羊馬墻, 해자와 성벽사이에 설치하는 방어시설)이 확인돼 눈길을 끌었다.

양마장은 담장의 기초부와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었고, 기저부의 폭은 80cm 정도이며, 기초부 외벽 바닥면에서는 총통 1점이 출토됐다. 총통은 길이 32cm로 총열, 약실, 병부가 온전하게 보존돼 있었다.

 

 

양마장의 북쪽에 인접해서는 해자(垓字, 성 밖으로 둘러 판 못)도 확인됐다.

해자는 폭 5m, 잔존깊이는 1.3m 내외로, 벽면은 수직으로 굴착, 바닥면은 편평하게 조성됐다.

해자의 경우엔 내외벽 모두 강자갈을 쌓아 축조된 부분이 확인됐고, 내벽은 수직 쌓기로 축조됐으며, 외벽은 수직 쌓기와 계단식 쌓기로 축조됐다.

특히 해자 바닥면에서는 목익(木杙, 해자에 빠진 적에게 상해를 입히기 위해 바닥에 박아 놓은 나무 창)이 설치된 흔적들이 나타나 있었다.

이번 조사결과 남원읍성은 기저부인 기단부가 긴 구간에서 온전하게 남아 있는데다 평지이면서 지반이 약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육중한 석재를 이용해 성을 쌓을 수 있었던 이유가 기초부를 ‘V’자형으로 공을 들여 기반조성한 부분이어서, 읍성 발굴 사례로는 대단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또한 해자의 경우 강돌을 이용해 벽체를 쌓았음에도 불구하고 무너지지 않고 잘 보존되어 있는 거의 유일한 만큼, 조선시대 해자 축조 기술을 알 수 있는 중요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남원시 관계자는 “광복 70주년 일제강점기 훼손 문화재 복원 프로젝트사업으로 추진 중인 남원읍성 정비사업은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미래 후손에게 온전한 문화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조사, 연구와 문화재 복원․정비를 추진해 남원읍성의 가치를 재조명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np남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원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출처] np남원뉴스 - http://www.namw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644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상호(법인)명 : 유한회사 엔미디어  |  우)55739 전라북도 남원시 충정로 128, 2층(향교동)  |  Contact : ygparknw2@hanmail.net
대표전화 : 063)625-1695  |  제보전화 : 063)625-1695  |  팩스 : 063)625-1695  |  사업자등록번호 : 446-81-00995
부정청탁방지담당관 : 발행인 박영규 010-8317-9990
등록번호 : 전북, 다01294  |  등록일 : 2016.02.25  |  발행인 : 박영규  |  편집인 : 신화자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박영규
Copyright © 2020 np남원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